본문 바로가기
도서

[챗 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

by 재프족 2023. 9. 30.

 

챗 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 책 이미지

 

챗 GPT(Chat GPT)는 Open AI에서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모델로, 2023년 현재 가장 핫한 인공지능 기술 중 하나입니다. 출시 이후 단 5일 만에 유저 100만 명을 확보하면서 전 세계에 엄청난 충격을 선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존의 인공지능 기술은 주로 검색, 분석 등의 분야에서 활용되었지만, 챗 GPT의 등장 이후 인공지능 기술은 '생성형 AI 기술'이라는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했습니다. 생성형 AI 기술은 텍스트, 이미지, 음성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으며, 인간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생성형 AI 기술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 마케팅, 콘텐츠 제작, 교육 등의 분야에서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하거나 보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의료, 법률, 금융 등 전문적인 분야에서도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하면서 인간의 일자리가 감소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이 인간의 능력을 대체할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인간의 역할이 변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국, 챗 GPT가 가져올 미래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모두 존재합니다.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도, 인간의 역할과 가치를 잃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1. 저자 소개

 

챗 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은 전상훈, 최서연 저자가 공동으로 집필한 책으로, 미디어 숲에서 2023년 5월 20일에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챗 GPT가 바꾸는 세상에서 알고 나면 기회가 보이는 AI의 미래와 생존 전략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저자들은 모두 공학박사이며, 미래 전략가이자 바지트의 공동대표입니다. 책에서는 미래의 삶, 직업, 교육, 사회 등이 어떻게 변화할지, 그리고 챗 GPT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챗 GPT의 등장으로 인한 인공지능의 발달이 인간의 일자리, 특히 지식 노동자의 일자리까지 상당수 사라질 것이라는 경고와 함께, 이를 대비하여 기본소득제와 같은 대안이 제시되고 있지만 이를 위한 재원 마련이 쉽지 않다는 점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2. 책 내용 요약

 

1장, 미래의 삶, 챗GPT가 바꿔놓은 우리의 삶을 다루고 있습니다. 챗GPT 이전과 이후의 우리 삶은 완전히 달라질 것입니다. 그래서 오픈 AI에서 생성형 AI 챗GPT를 세상에 첫 선을 보인 2022년 12월에 천지가 개벽했다고 하는 것입니다. 저자는 데이터에 따라 AI의 성능이 좌우되는 만큼 양질의 데이터를 생산한 가치 창출 기여자에게 부가가치의 환원이 이루어지는 이 제도는 미래의 국가와 기업, 국민 모두가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는 신경제 시스템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이 실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두 관심을 쏟을 때입니다.

 

2장, 미래의 직업에서는 지식 노동자의 위기와 기회의 직업을 다루며 직업의식화 직업윤리, 미래 인재상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챗GPT가 충격으로 다가온 것은 지식 노동자의 일자리마저 침범하기 때문입니다. 2016년 한국고용정보원이 AI대체가 가장 낮을 것으로 예상했던 화가, 조각가, 사진작가, 애니메이터, 지휘자, 연주자들도 2023년 챗GPT로 상징되는 생성형 AI에 의해 대체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하니 정말 충격적인 결과입니다. 챗GPT 시대의 인재는 “창의성, 통융합능력, 비전을 갖춘 개척자”가 되어야 합니다. “경계가 무너지는 세상 앞에서 끝없이 도전하는 도전정신과 기계와의 공존에서 인간의 본질을 잃지 않으려는 윤리적 가치를 포함한 비전을 가진 인재”라야 합니다.

 

3장, 미래의 교육, 무엇이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를 다루고 있습니다. 국어, 영어, 수학만을 잘한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암기식 위주의 교육, 정답 맞히기식 교육으로는 챗GPT 시대에 살아남기 어렵습니다. 창의적 사고로 챗GPT를 잘 활용하게 하려면 어떤 교육 시스템이 필요할까? 챗GPT시대 교육 시스템은 어떻게 변해야 할까? 한국의 죽은 교육이 터닝 포인트를 맞이할 수 있을까?” 이런 것을 우리 모두 고민해야 할 때입니다.

 

4장, 미래 사회에 예상되는 문제를 다룹니다. 인공지능 발전에 따른 AI반도체의 패권을 둔 국가 관계, 저작권 문제, 데이터 정책 등을 통해 챗GPT가 우리 사회에 위기를 가져올지, 기회를 가져올지 그 윤리적 가치 기준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저자들은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챗GPT 시대는 AI가 사회 전체를 컨트롤하는 전면 자동화가 핵심입니다. 과거에 가졌던 사고와 행동을 완전히 전환해야 할 때를 맞았습니다.” 그래서 청년들과 기성세대에게 당부합니다. “청년들이여, 자신을 믿어라. 지금까지 살아온 것이 그대의 전부가 아니다. 세상이 변화한다는 것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기회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의 대학 졸업장, 나의 현 직업 등 지금 현재의 모습으로 나의 미래까지 평가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그리고 움직여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호기심을 가지고 세상과 사물을 바라봐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들이 가진 잠재력을 한계 짓지 말아야 합니다. 각각의 인격체로 성장할 그들이 살아갈 세상은 우리가 성장해 온 환경과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대학 졸업장이 대기업의 취업으로 이어진 세상을 살았던 기성세대가 아직도 명문대학 졸업장에 연연하는 이야기를 한다면 아이는 미래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한 채 뒤처질지도 모릅니다.

 

《챗GPT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을 읽고 막연한 두려움이 사라졌다면 잘 읽은 것입니다. 새롭게 도전할 마음이 생겼다면 더욱 좋은 일입니다. 이 책은 인공지능 시대에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하고 행동할 것을 많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챗 GPT와 더욱더 친숙해지고, 호기심을 가지고 사물을 바라보고, 질문을 통해 배워서 일상생활에 유용한 도구로 활용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